두통의 유발 요인
두통은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 우울, 분노, 화병, 만성피로, 수면부족, 호르몬 불균형, 체형불균형, 잘못된 자세, 거북목, 음주, 흡연, 불규칙적인 식습관, 인스턴트 식품이나 가공식품의 과도한 섭취, 영양불균형 등 다양한 요인들이 두통을 유발하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두통의 원인(해부학적 기전, 병리학적 기전)
해독 능력의 결함 미토콘드리아의 기능부전 만성적인 염증 호르몬불균형 구조적인 불균형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
頭部(두부)는 精明(정명)의 府(부)로서 天谷(천곡)이라고도 하며, 一身(일신)의 元神(원신)을 所藏(소장)한 形藏(형장)의 하나이다.
여러 병증에서 두통이 나타나는데, 이는 인체의 十二經脈(십이경맥)중 手足三陽經(수족삼양경)이 頭部(두부)에서 起始(기시)하는데, 手三陽經(수삼양경)은 從手走頭(종수주두)하고, 足三陽經(족삼양경)은 從頭走足(종두주족)한다.
이런 이유로 三陽經病(삼양경병)은 두통이 있고, 三陰經病(삼음경병)은 대체로 직접적으로 두통이 없다.
그러나 厥陰經(궐음경)과 督脈(독맥)은 頭顚(두전)에서 會合(회합)함으로 두통이 있고, 少陰經(소음경) 역시 두통이 있으나 흔하지 않다. 동의보감의 두통분류에 의하면, 두통은 豆腐(두부)의 痛發(통발)위치에 따라 正(정)두통과 偏(편)두통으로 나눈다.
원인별로는 風寒(풍한)두통, 濕熱(습열)두통, 厥逆(궐역)두통, 痰厥(담궐)두통, 熱厥(열궐)두통, 濕厥(습궐)두통, 氣厥(기궐)두통, 醉後(취후)두통 등이 있다. 그 이외 예후가 극히 불량하고, 두통이 격렬하게 나타나는 眞(진)두통이 있다.
外內(외내) 원인별로 보면, 風寒(풍한)두통, 濕熱(습열)두통(서습두통), 風熱(풍열)두통, 濕厥(습궐)두통이 外感性(외감성)이고, 厥逆(궐역)두통, 痰厥(담궐)두통, 氣厥(기궐)두통, 腎虛(신허)두통, 瘀血(어혈)두통, 肝鬱(간울)두통, 肝陽(간양)두통, 肝火(간화)두통, 肝寒(간한)두통(궐음두통)등은 內傷性(내상성)이다.
코스비한의원은
몸과 마음의 균형을 바로잡고
뇌신경계의 기능을 회복시켜
건강을 찾아드립니다.